top of page

Ph.D. & M.D.S. Program

BIM 설계론


개          요

건축과 ICT융합, 지식정보화, 설계자동화 등등의 미래설계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BIM설계의 의미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외에서 활발하고 진행되고 있는 연구를 중심으로 최신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예측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목적의 BIM기반 설계프로세스를 제안하도록 한다.


수업목표 및 안내

건축과 ICT 융합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미래 건축설계환경을 어떤 모습일까? BIM설계기술은 건축설계환경의 변화에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다음과 같은 수업목표를 통해 찾아보고자 한다.

- 미래 설계환경에 대한 예측
- BIM 개념 및 BIM 설계의 특징 파악
- 향후 BIM 설계관련 연구에 대한 예측
- BIM 기반 설계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디자인과 알고리즘


개          요

디자인과 알고리즘은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의 활용에 대한 역사를 소개하며, 건축 설계를 위한 알고리즘적 생각과 건축 설계를 위한 도구로서 컴퓨터의 사용에 대해서 설명한다. 본 과정은 컴퓨터 기반의 작도나 모델링 도구에 사용 방법을 포함 하지 않는다. 디자인과 알고리즘은 디자인 아이디어의 알고리즘적 표현을 위한 관련 알고리즘에 관하여 논의한다.

- 알고리즘적 표현을 위한 도형문법(shape grammar), 셀롤라오토마타 (cellura automata), 린드마이어 시스템(L-system) 등 논의.
-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기 위해  Grasshopper 사용.



수업목표 및 안내

디자인과 알고리즘은 디자인 아이디어의 알고리즘적 생각을 기반으로한 논리적인 표현 방법의 이해와 활용을 목표로 한다.


세부목표

- 알고리즘 기반 디자인의 역사 및 이론 이해  
- 구현 방법 습득

학제간디지털융합연구


개          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문화유산의 가치 및 보존에 대해서 논의를 한다. 특히, 문화유산의 가치 분석 및 보존을 위한 디지털 기술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소개 및 포괄적인 이해에 초점을 맞춘다. 디지털 헤리티지 관련 국내외 최신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알고리즘적 표현을 위한 도형문법(shape grammar), 셀롤라오토마타 (cellura automata), 린드마이어 시스템(L-system) 등 논의.
-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기 위해  Grasshopper 사용.



수업목표 및 안내

디지털 시대의 문화유산 가치 보존 및 활용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다양한 스케일의 문화유산(문화재, 건축물, 도심) 관점에서 정보는 어떻게 수집하고 처리되어야 하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서 문화유산에 대한 인문학과 기술이 융합된 관점을 갖도록 한다.


세부목표

- 디지털 시대의 문화유산 아카이빙 기술에 대한 분석 및 사례 조사
- 역사도시의 공간 DB 구축 및 시각화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헤리티지 모델 구축

건축과인공지능(FIR)


개          요

건축 분야에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고, 건축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 기반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OpenAI의 ChatGPT 및 ChatGPT API를 활용한 작업, 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건축 렌더링, Alpaca를 활용한 LLM의 활용, Unity3D를 활용하는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해보고자 한다.


수업목표 및 안내

본 수업은 IC-PBL 중 Anchor Type에 해당하며, 건축 분야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지능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해결 모형을 최종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AI 개발 워크플로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처리하며, 모델을 설계하고 학습시키는 등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실제 건축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AI를 통해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세부목표

- 건축 설계 업무 분야의 쟁점 중 하나인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인공지능 기법을 통해 예측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인공지능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구현하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쟁점을 실용적인 학문을 통 
   해 해결하는 방법론을 익힌다.
- 수집한 데이터를 Alpaca 모델을 활용하여 파인 튜닝하고, 이를 통해 쟁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요예측 및 시각화를 진행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