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Program

건축과컴퓨터 [2-2]

개          요

 건축설계에 필요한 Computer Aided Design에 대한 이해와 이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본 수업은 한국건축학교인증원 학생수행평가기준 30개 항목 중 다음을 만족시킨다.

[02. 다양한 표현능력]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24.]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수업목표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도면의 작성 방법 및 3D 모델링 방법을 익히며, 건축적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고 표현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에서 디지털 매체의 역할과 영향에 대해 알아보며, 건물정보표현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건축과디지털미디어 [3-1]

개          요

 건축적 개념을 전개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디지털 디자인 미디어인 컴퓨터를 설계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건축설계 과정에서 디지털 모델링 및 시각화, 시뮬레이션, 공간 및 형태의 분석/재구성, 형태의 변형/왜곡 등을 본 수업을 통해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및 안내

  본 수업에서는 먼저 건축과 밀접한 초기 디지털 디자인 도구인 SketchUp과 SketchUp for V-ray를 이용하여 보다 사실적으로 렌더링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 비정형 모델링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인 라이노(Rhino3D)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디자인한 공간이나 오브젝트를 디지털 디자인 미디어인 컴퓨터로 시각화하여 본다. 마지막으로 모델링된 공간을 Lumion을 이용하여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고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본다.

세부목표

- SketchUp 모델링 및 SketchUp for V-ray를 이용하여 모델링된 공간을 사실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

- Rhino를 이용하여 3차원 곡면 모델링을 할 수 있다.

- Lumion을 이용하여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 [4-1]

 

개          요

 본 설계 스튜디오의 핵심은 디지털 건축의 이론적 배경을 배우고 파라메트릭 설계 도구에 기반한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참신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구축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Rhino의 플러그인인 Grasshopper를 사용하여 디지털 디자인에 대해 실습한다.

수업목표 및 안내

 본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드론, 3D 프린터, 로봇 등)에 기반한 최근 디지털 건축의 개념에 대해서 배운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건축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그 원리와 접근법에 대해서 배우고, 이를 발전시켜 기말 프로젝트에 적용 시켜본다. 건축설계에 있어서 디지털 접근법을 학습 / 적용하는 것은 많은 노력을 요하지만 흥미로운 도전이 될 것이다.​

세부목표

- 디지털 건축, 디지털 디자인 기술 및 접근법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 파라메트릭 모델링을 도입하여 다양한 디자인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개발한다.

- 디지털 제작을 통해서 본인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기술을 습득한다.

파라메트릭디자인 [5-2]

 

개          요

 본 수업은 건축물의 형태와 공간을 생성하는 파라메트릭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강의와 실습을 병행한다. 파라메트릭 디자인의 개념, 전통적인 디자인과의 차이점, 파라메트릭 디자인 적용 건축물 사례 등을 통해 파마메트릭 디자인을 이해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건축가의 설계 의도를 파라메트릭 디자인 방법을 통해 구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세부목표

- 파라메트릭 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한다.

- 건축가의 설계의도를 파라메트릭 디자인 방법을 통해 표현하도록 한다.

Please reload